title : 윌리암슨 주교님의 Eleison Comments 제708호(백인의 정체성 – I)
name : silviadate : 2021-02-09 12:21:33hits : 42
 백인의 정체성 I

202126

708

백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로 다시 돌아오기만 하라.
정체성이 다시는 결핍되지 않으리!

--------------------------------------------------------------------

코멘트를 읽는 젊은 백인 부부는 교회로 돌아가고 싶어 한다. 그렇지만 31세의 남편에게는 많은 동시대 사람들이 공유하는 특별한 어려움이 있으니, 바로 현재 백인의 정체성 결핍이다. 그와 그의 아내에게는 독일인의 피가 좀 섞여 있다. 그래서 정체성을 찾느라 게르만 이교 사상에 심하게 매료돼 있다. 그러나 그들은 둘 다 모태 천주교인이었고 자신들의 가톨릭 학교 교육이 그랬어야만 하는 전부가 아니지 않았나 하고 의심한다. 그가 묻는 질문들은 확실히 그랬다는 것을 증명하지만, 그가 진리를 추구하고 있다는 것도 보여준다. 그래서 그가 만약 탐구에 항구하다면 그는 천주께서 그에게 필요한 답을 주시리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묻는다

우리의 진정한 정체성은 게르만 이교 사상일까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인간의 진정한 정체성은 천당으로 가서 영원토록 천주와 함께 더할 나위 없이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그래서 그 많은 젊은이(그리고 연장자들)이 현재의 물질주의적 생활 양식을 극도로 불만스러워한다. 그들은 자신이 훨씬 더 중요한 무언가를 위해 태어났다고 알고 있지만, 무엇인지를 모른다. 예를 들어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의 오페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게르만 이교 사상에는 고귀한 것이 많이 있다. 그렇지만 초자연적 성총이 없기에 인간을 천당에 이르게 하지 못한다. 성총만이 우리에게 천주의 천당을 열어 줄 수 있다. 그리고 천주의 성총은 천주의 하나인 참 종교, 로마 가톨릭 종교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로마 가톨릭 종교를 거부한다면, 천당을 거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샤를마뉴(Charlemagne)와 같이, 이 종교는 유럽을 만들었고, 모든 백인 유럽 국가의 정체성을 구축했다. 힐레어 벨록(Hilaire Belloc, 18701953)은 말하기를, “유럽은 (천주교) 신앙이요 신앙은 유럽이다.”라고 했다.

그런데 유대인이 그리스도교를 고안했을까요?

그 어떤 인간 혹은 그 어떤 존재도 가톨릭 종교를 고안하지 않았다. 천주만이 영원으로부터 가톨릭 종교를 창안하셨고, 당신의 천주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계시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으로서는 유대인, 마리아의 아들이셨으며, 적은 수의 유대인들이 가톨릭교회를 세우도록 예수 그리스도를 도왔다. 이 사실에서 요한복음 422절이 나왔다. 그러나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도 유대인들과 두민들과 백성들(27,20)이었고, 유대인 대다수는 그 이후로 내내 그리스도를 미워했으며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그리스도를 계속 십자가에 못 박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자손 중 뛰어난 이들은 비길 데 없는 천주의 벗이었지만, 탈무드 신봉자들은 천주의 비길 데 없는 원수였다. 반드시 성 바오로와 같은 유대인과 가야파와 같은 유대인을 구별해야 한다. 큰 차이는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자들과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자들 사이에 있다. 모든 것이 그리스도께 달려 있다.

하지만 말하자면, 신약은 여전히 구약의 수법을 쓰고 있지 않나요?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을 존경하고, 유대인의 설계규칙을 따르고 있잖습니까?

그리스도인들은 천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해 주신 성 삼위, 성부와 성자와 성신을 흠숭하고 있다. 계시는 다 합쳐진 나머지 유대인의 모든 계시를 훨씬 초월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천주이셨고 천주이시다. 그들은 그저 인간이었을 뿐이고 인간일 뿐이다.

어째서 천주는 구약에서 유대인들을 그토록 보호하셨건만 그들 때문에 그렇게 속을 태우셨을까요?

천주는 그들에게 큰 역할을 맡게 해 주시어 메시아께서 세상에 오실 것에 준비시키셨건만, 그들은 늘 임무에 충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악독한 매체와 반유대주의라는 한 단어는 유대인이 전혀 악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실제로 매우 악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다른 이들처럼, 벌을 받을 만하다.

그런데 천주께서 유대인을 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또 천주는 어째서 특별히 유대인을 택하셨나요?

천주는 메시아에게 인간인 모친, 가족, 마을, 민족 및 종교적 관습을 제공하시기 위해 모종의 민족을 선택해야 했다. 마리아, 요셉, 나사렛, 예루살렘 성전 및 모세의 종교로써 유대인들은 마침내 메시아에게 이 세상의 틀을 제공했으나, 교만으로 말미암아 메시아를 십자가에 못 박기만 했다.

어째서 특별히 유대인인가? 천주의 신비이다. 다시 벨록의 말이다. “유대인을 선택하시다니, 천주는 얼마나 기묘하신지!”

Kyrie eleison.


Home Introduction Log-in Mass Schedule Contact us Site Map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