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 윌리암슨 주교님의 Eleison Comments 제598호
name : silviadate : 2018-12-31 18:38:59hits : 36

진짜 문제

20181229

598

 

교리를 멸시함으로써, 어떤 영혼이 지옥을 면할 수 있으리오?
그렇지만 세속과 육신과 마귀가 마법을 걸어 옭아맨다 . . .

---------------------------------------------------------------------

천주의 길은 좀처럼 쉬운 길이 아니다. 코멘트의 한 독자에게서 여기서 자주 제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는 이메일이 왔다. 그렇지만 그 문제는 그렇게 자주 제기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2012년 이후 성비오10세회에 또 예견할 수 있는 미래에 진짜 문제와 위험의 중심에 있기 때문인즉, 바로 교리의 지위 강등이다. 그 독자가 기술하는 것을 여느 때처럼 이 코멘트에 쓰려고 다음과 같이 요약 편집해 놓았다.

성비오10세회가 2012년에 비밀 협약으로써 말없이 진행 중이면서도 확실하게 합의된 사항으로 끝을 맺으면서, 실천보다 우선하는 교리로부터 교리보다 우선하는 실천으로 전향한 것에 대해 생각할 때, 나는 SSPX 본부가 공산주의자들처럼 행동해 오고 있는 상태라고 믿습니다. 전쟁 후 프랑스에서 공산주의자들의 전략은 가톨릭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었지요. 보라, 그대들은 바로 우리가 하는 것처럼 노동자 계급을 돕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대들은 신앙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우리는 무신론자이다. 교리 문제는 한쪽으로 제쳐 두자. 우리의 마르크스주의 이념을 유지하게 해 주면, 우리도 그대들의 신앙을 버리라고 하지 않을 것이다. 그냥 함께 행동하여 노동자들의 비참함을 경감하고 현대 사회의 희생자들에게 희망을 좀 되돌려주자.”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 공장 노동자들의 생활을 안내하겠다고 승낙한 많은 노동자 사제들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습니다. 성 아우구스티노가 말했듯이,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행동하는 대로 생각하게 되리라는 게 이유였습니다. 비오 12세는 노동자 사제 실험이 계속되는 것을 금지했지만, 이미 많은 사제들이 사제직에서 빠져나간 다음일 뿐이었습니다. 로마에서 장차 바오로 6세가 될 사람과 파리의 대주교는 서로 경쟁하듯 비오 12세의 판결을 훼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때 이미 그들은 교리보다 행동을 더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식으로 성비오10세회가 2012년에 교리에서 행동으로 전향하는 일은 쓰디쓴 열매 맺기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로마가 더 이상 성비오10세회더러 어떤 것이건 포기하라고 요구하지 않을 거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려오면, 그것은 순 얼빠진 소리입니다. 베네딕토 16세는 자신이 로마와 성비오10세회가 다시 합치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는 현대주의자들에게 설명하기를, 실질적인 합의가 분위기를 바꿔서 로마 편에서 더 이상의 그 어떤 특별한 개입도 불필요하게 성비오10세회의 로마 비판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했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를 똑똑히 알았습니다. 1970년 이후 로마와 합의를 맺은, 전통을 지키는 단체의 사례가 그의 논점을 입증합니다. 성비오10세회로 말할 것 같으면, 지금 이 올가미에 단단히 발목 잡혀 있습니다.

교황의 가르침, 이성의 목소리, 경험 그 자체가 모조리 물거품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가톨릭 전통 안에서 양성된 이 모든 사제와 평신도들은 지금 어떤 이의 사고방식에 대해 가장 심한 편견을 갖고 있습니다. 그 어떤 이는 자신이 아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상대적으로 다루거나, 한쪽으로 제쳐놓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로마가 전통을 그만둘지 혹은 그만두지 않을지 확인하려고 기다리는 게 아닙니다. 진짜 적은 성비오10세회의 외부에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로마에 관하여, 성비오10세회가 로마로부터 오는 정상화, 혹은 인정, 또는 합법화(좋을 대로 호칭하시기를!)를 요구함으로써, 현재의 비참한 상태에 있는 로마인들을 사실상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 그로써 성비오10세회의 본모습을 더럽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런 행위는 성비오10세회가 현대주의 독극물을 삼켰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독극물은 지금 마치 암처럼 줄곧 성비오10세회 내에 퍼지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성비오10세회 사제들이여, 이 탁월한 분석은 그대들에게 그야말로 진정한 현재의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성비오10세회의 진짜 적은 그냥 내부에 있는 게 아니다. 그것은 그대들의 지도자들 안에 있다. 로마에서 교회를 지배하고 있는 범죄자 혹은 미혹된 현대주의자들과 맺는 계약이 위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번된 교회에 절대로 유리하다는 것은 독선적인 망상이다. 그러나 천주의 교회를 지휘하고 있는 이 현대주의자들 중 아무라도 진짜로 미혹돼 있다면, 그대들은 천주께서 그들에게 현재의 그들의 열매, 이를테면 철저한 천주교회 파괴를 깨닫는 데 필요한 모든 성총을 베풀어 주시지 않으리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 중 얼마나 많은 이들이 진짜로 미혹될 수 있을까? 그렇다면, 그대들의 지도자들은 그들과 어떤 사업을 어울리며 궁리하고 있어야 할까? 천주는 롯에게 말씀하시기를, 소돔에서 나오되, 뒤돌아보지 말라고 하셨다! 그대들은 자신과 양떼의 구원을 위해, 그대들 자신이 로마뿐만 아니라 멘징겐의 마피아로부터 격리되도록 필요한 조치를 어떤 것이든 취해야 한다. 마피아가 경로를 바꾸지 않는다면 말이다! 천주께서 그대들과 함께 하시기를.

Kyrie eleison.


Home Introduction Log-in Mass Schedule Contact us Site Map Korean